2016년 5월 8일 일요일

유지니아 [온다 리쿠]~

유지니아 [온다 리쿠]
2006년 일본추리작가협회상 作品
的 마법사, くる 里玖 최고의 話題作

혼돈과 疑惑的 無限 변주, くる 리쿠 미스터리의 Peak
온다 Riku neun 像 어딘가에 마르지 않는 故事的 샘을 Have go 있는 듯 미스터리, 판타지, SF, 호러, 春 Novel 등 다양한 장르를 出出 Concocting ; 무한한 상상력을 펼쳐보이고 있다. ‘노스탤지어의 마법사’라는 수식어가 말해주듯 Her 작품은 어떤 장르이건 인간의 원초적인 상실감과 그리움을 일깨운다. 魅惑的で 但 그만큼의 어둠과 불안한 기운을 품고 there is 세계, 그 秘密て 중독성 い 이야기에 수많은 독자들이 열렬한 관심과 情 보내고 있다.
비채의 일본소설 'ブラック 앤 ホワイト Series ’ 세 번째 작품인 [유지니아]는 2006년 제59회 日本推理作家 수상한 온다 리쿠 최고의 화제작이다. ‘유지니아’는 무엇일까, 누구일까, 어디일까? 이런 질문을 Hugs 책을 펼치면, 'くる 里玖 소설의 신경지’라는 말이 , deserves 않게 그 An experienced and disappearance 깊이에 감탄하게 된다. 한 가지 사건에 대한 다각적인 접근과 采 형식의 成 The rainy season da Little by little 다른 분위기와 Colors Tension 유발한다. 20년 前 있었던 ひどい 사건에 대한 등장인물들의 미묘하게 어긋나는 기억과 증언은 사건의 진상과 실체를 模糊 흐리면서 한순간도 눈을 떼지 못하게 한다. 背筋が寒くなる 정도로 아름다운 맹인 少女和 여러 인물들의 Secret Find out what happened 단서가 Doe neun 似乎 또다시 의혹으로 바뀌고……. 마지막 순간까지, 그리고 책을 덮은 후에도 Truths 무엇일까, 사실이란 존재하는 건가 하는 Questions 내려놓지 못하게 하는 소설. [유지니아]는 くる Riku ga 진정 Writing 싶었던, 가장 了 Rikujeogin 作品 아닐까.

한 Branch 事件に 대한 多層的である 接近と 인터뷰식 成
모두가 다르게 말하는 그해 夏天的 진실은?
冬天 눈으로, 여름엔 태풍과 무더위로 기억되는 北陸 地方的 K시, 이름 High 名家だ 아오사와 カで 晩夏の 어느 날 Mass 독살 사건이 발생한다. 그날은 아오사와 가 的당주 환갑과 Mother's 미수, 아들의 생일이 겹치는 잔칫날이었다. い 야구모자를 書いて 노란 비옷을 입은 남자가 Been delivered 축하 酒と 주스를 마신 사람들이 갑자기 몸을 뒤틀고 구토를 同, 죽어간다. 아오사와 가의 당주 부부, 어머니, 子 부부, 손자 등 일가족을 비롯해 Ever and play 居都 열일곱 명이 Workers shot dead 현장에서 앞을 보지 못하는 少女 아오사와 히사코만이 唯一 화를 면한다. 그리고 At the scene. 수수께끼 Like 편지가 남겨져 있다. “유지니아, My 유지니아. 나는 당신을 う 위해 Barbies Lonely 여행을 해왔다.” 경찰이 총 起 수사에 但 The unsub 떠오르지 않고, 村 사람들은 대량살인의 범인이 近 Where e Together. 살고 있다는 想 Nerves 날카로워져 간다. 몇 달 후, 한 男が 自分が 아오사와 가 독살 사건의 범인이라는 유서를 남기고 자살한다. 결정적인 몇 가지 Evidence 而 사내가 범인이라는 결론이 下されて 事件 종결된다. 그의 Crime 동기가 무엇이며 어떻게 아오사와 가와 接点を How Claus 終わらせて 밝혀지지 않고, 진범은 Separately 있다는 의혹이 Probability thereby triggering the next 않는다.
그로부터 10여 年が 지난 후, 아오사와 Street. 이웃에 살던 소녀 사이가 在子 사건을 직간접적으로 した 마을 사람들을 인터뷰해서 [잊혀진 축제]라는 소설을 내고, 책은 베스트셀러가 된다. 그녀는 대학시절, Junior 男子生徒と 함께 K시에 머물면서 20명에 달하는 村 사람들을 만나 당시 이야기를 기록했고, It 小 발표되면서 10년 전 事件が もう一度 세간의 話題に 된다.
다시 10여 年が 지난 시점, 그녀는 誰かに 당시 사건과 자신의 소설에 대한 이야기를 Excerpted 있다. 상대가 , 왜 그때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지 아직은 드러나지 않는다. On and on. 10년 전 그녀의 일을 도와주었던 후배 男子生徒の 이야기가 이어지고, 毒 喝 겨우 생존한 아오사와 가 가정부의 딸, 사이가의 오빠, 사건 당시 범인을 잘 따르던 小 아이, [잊혀진 축제]를 출판했던 出版社の 편집자, 당시 수사를 맡았던 형사가 당시 자신이 報告 겪은 Things 증언한다. 이들의 話 ところどころ 소설 [잊혀진 축제]의 一些 That are considered 내용과 사건 당시를 보여주는 삼인칭 서술, 신문 新 背 끼어든다. 마지막으로, 참극에서 살아남은 아오사와 Street. 유일한 생존자 히사코가 등장한다. 그동안 여러 人の 話を Through 好奇心と 疑惑を Who has raised 인물, 마을 사람들이 여신처럼 숭배했던 소녀, 섬뜩할 As much as 아름답고 명석하며, 앞이 보이지 않는다는 是 反而 완벽한 신비함을 感 한 소녀. 그녀가 중년이 なって ‘나’의 앞에 섰다. 여기까지 와서야 독자는 이제까지 등장인물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준 상대가 누구인지, 왜 '私'が 그때의 진실을 Know 是否希望 비로소 알게 된다. それなら 이들의 이야기를 All 들은 ‘나’와 독자들은 Truth, 相に 다가간 것일까?

' I have One 한 방향으로 본 주관에 불과하다.”
Gingin 여름, 영원히 End 것 一 않은 話
관계자들은 아직도 20년 전 사건의 Impact 아래에 Live 있다. 그들의 기억과 말들, 그 中 자리한 Subrosa Secrets are の パズルを 맞춰가는 단서가 되기도 しかし。 또 他の 의혹을 보태기도 한다. 한 사람의 故事 one after another 나오는 다음 Human 이야기로 補完されることも 하고 したりも 한다. 最初に 事是 기억으로 복원될 수 없는 것인 듯, Memories 일관성 없이, 時間と 空 不同, ぴょこぴょこ 떠오른다. 事是 결코 완벽하게 To be reconstructed 수 없고, 모두 自己的 방향에서 본 주관일 뿐이다. 번번이 드러나는 주관적 진술의 미묘한 차이 때문에 독자는 계속해서 新しい 시각과 맞닥뜨리고 漠然とした 불안과 Fear 느끼게 된다.
인물들의 성격과 심리, 저마다의 개인사가 자기 고백이나 다른 사람의 진술을 通 ちょこちょこっと 드러날 때의 Wonder do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한다. 특히 큰오빠의 이야기를 通じて 알게 なる 사이가 마키코의 어린 時代 일화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Read and 싶어한 그녀의 Peculiar 관심을 보여주고, 작은오빠의 手紙は Expected in the West Sea, 못한 충격을 던져준다. 그리고 자살한 청년과 아오사와 가의 관계, 紀子が [잊혀진 축제]를 쓴 本に 이유와 히사코에게 Feel 특별한 감정, 히사코의 내밀한 이야기, 有 수수께끼의 和 ‘Eugenia’ ga 뜻하는 의미가 少しずつ 드러난다. しかし、 이 所有 정보는 전체 그림의 한 조각일 뿐 이야기의 碎片 아무리 맞추어봐도 완전한 は 나오지 않는다.
了 里玖は Several 采中 처음부터 until the end 단일한 시점으로 쓰는 이야기는 자신에게 잘 合 That did We have talked to 적이 있다. 그래서 이미 [굽이치는 강가에서]나 [Q&A] 같은 작품에서 시점이나 話者が 달라지는 형식을 선보여왔다. 또 한 인터뷰에서는 “진상을 위한 Mystery Not 것을 쓰고 싶었다. 진상을 위해 複線が 敷かれて いる 이야기는 싫다.” 있는 故事 쓰고 싶었다. 白が 뚜렷하게 나뉘지 않는 이야기, 등장인물이 善良か 악한지 정상인지 비정상인지 알 수 无 이야기 말이다. 오직 회색 地 향해 進むという With the idea 쓴 작품이다. 등장인물의 どんな Also claimed 딱 들어맞지 않는다. Insecurity 내내 가시지 않는, 그런 이야기가 되길 願った [유지니아]를 쓴 Background 밝힌 적이 있다. 작가의 말처럼, 딱 들어맞지 않는 이야기는 영원히 完 않을 듯 계속해서 20년 전 사건의 Around 行きする 뿐이다. 者 불확실한 것이 くれる 막연한 불안과 恐和 함께 그 여름날에서 벗어날 수 无 People against 痺れた 아픔과 연민을 느끼게 된다.
[유지니아]는 富多彩的 Of the characters 고유한 목소리와 性 Clearly 부각시키며 장마다 不同的 感 변주한다. ゆたかでみごとに 핀 하얀 백일홍과 싸늘하게 파란 방, 거기에 In horror. , 서 있는 소녀, 황혼 속에서 Brightly with a laugh 혼자 A swing. 坐 소녀, Was your dream ‘ 찾아드는 路的’ 이름이 붙은 종이학 등 明的 이미지가 시선을 붙들고, 저기압이 몰고오는 후텁지근하고 Sticky 공기, 갑자기 불어닥치는 비바람, 息が 止まる 듯 옥죄어드는 더위에 대한 描は 전율이 感じられる As much as 생생하다. 20년 전 그날로부터 At the continious 긴긴 여름은 아직도 And finishes 않았다.
황혼녘에 그네를 坐 그 人 봤을 때, 저도 Don't let him know 오싹하더군요.
필사적이라고 해도 될 만큼 努力地 脚 굴러서 꽤 高い 到 的 거예요. 괜찮을까 싶어서 보는 People 불안해질 만큼.
有 A swing. Burning 그 人の 표정이 말이죠.
만면에 微笑を 짓고 的 거예요.
환한, 世界 手上 넣은 것 一 얼굴.
そんな 표정은 different 때의 히사코 아가씨한테서도, 다른 사람한테서도 본 적이 없어요. 그 얼굴을 봤을 때, 전 죄의식 같은 걸 느꼈어요. 어쩐지 인간이 보면 안 되는 걸 본 것 같았어요.
突然 足元が 푹 꺼지는 것 같았어요.
한순간, 그 People 그네를 타면서 感受到的 The world 본 것 같은 착각이 들었거든요.
새하얬어요. 상하좌우, Nothing 없는 새하얀 허무의 세계. 끝없이 がる 우주 공간 같은 곳에서 그 人 탄 Swing man 흔들흔들하고 있었어요.
아아, 그렇구나.
그 순간, 전 깨달았어요.
Hisako 姑娘 어렸을 때, 이 ぶらんこ 上で 누군가와 거래를 했구나. 누군가가 秋千, Burning 그 人に 네가 갖고 있는 뭔가를 如果 代わりに 세상을 주마, 어떠냐, 했구나.
그리고 그 People 거래에 응하고, next 瞬間 스스로 手 놓았구나.
(p.136~137)

파란 방에 있었어. 아주 어렸을 때.
奇怪的 이야기지?
차가운 청색. 싸늘하고, 공기도 움직이지 않아.
아직 前 볼 수 あった 때였거든. 바로 옆에 大人が 있었어. 누구였는지 잘 모르겠어.
어쩐지 무서웠어. 이유는 기억이 안 나. 겁에 飽きて そこ 서 있었어.
Bat 기척이 느껴졌어.
무서웠어. 아주, 아주 무서웠어.
누가 가까이 It neunde Solitary 거야.
Blue 방. 凉的 Blue 방. 보기만 a marine chart 점점 기온이 내려가는 것 같아. 어쩐지 ぞっとして A chill 느껴졌어.
난 잠자코 계속 거기 서 있어. 꾹 Reference 그 파란 방에 계속 서 있어.
난 계속 눈앞에 있는 파랗고 Icy 방을 報告 있어. 사실은 당장 그곳을 벗어나고 싶은데, 그럴 人 없는 거야.
そばに 的 Turn to the people 助けを Calling 싶은데, 그것도 안 돼. 목소리도 낼 수 없어. 움직일 수 없어. な 긴장감이 所以 무서웠어.
옆에 있는 사람도 움직이지 않아. 그냥 내 뒤에 꼼짝 않고 서 Any available 해. 꼭 내가 못 Escape. 감시하는 것처럼.
그게 다야.
그 다음에 どういうふうに 됐는지는 기억이 안 나.
기억나는 건 파란 방에 누구랑 같이 있었고 아주 무서웠다는 것뿐.
(p.421~422)

댓글 없음:

댓글 쓰기